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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그만둔 곳이지만, 전 직장은 부동산 관련업이었다. 수없이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들 중에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도 있었다.각기 다른 인생사를 어디 낯선 이에게 털어놓겠냐만은 의외로 고객들은 자신들이 깊은 치부를 제외하고는 많은 이야기를 들려준다.(가끔은 치부까지도 아무렇지도 않게 이야기하는 분들도 있다.) 묻지 않았는데도!!!창업하려는 고객의 뒷목을 잡아 내 코에 꿰어도 모자란 불경기였는데도 나의 보스는 항상있는 사실을 곧이곧대로 알려주었다. 들어가서 길게 6개월도 못 간 상가, 어둑해지면 사람이 없는 상가, 대형마트 워킹존이라서 상대적으로 사람들이 찾지 않는 상가... 한숨이 나왔다. 우리가 아니더라도 저들은 누군가의 말을 듣고 개업을 할 것이다. 그러니 싫은 소리는 제외하고 하자고 해봤다. 장사를 하자는 건지 말자는 건지 답답했다. 정작 어렵게 마련한 그들의 창업자금을 그들이 아닌 본인이 더 걱정하는 것은 인간적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그렇다면 직업을 잘못 모른 것 아닌가!답답하기는 양쪽 다 마찬가지다. 별다른 준비도 없이 창업을 한다는 고객들은 많았다.아들이 호텔주방장으로 약 2년간(이 기간에 젊은 나이로 유추해보면, 주방보조였을 가능성도 있다.)일을 한 경험으로 자그마한 음식점을 차려주고자하는 부모님과 졸업 후 노는 아들이 안타까워서 분식점이라도 차려주고 싶다는 부모님의 마음과는 다르게 내 마음속에는 의도치 않은 부정적인 생각이 떠올랐다. 저래서는 부모님 퇴직금만 날려먹을거야...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곳을 추천했는데, 다른 곳서 저렴한 곳이 좋다고 했다고 외진 곳에 가서 3개월도 못 버티고 폐업한 분도 있다. 입소문 나는 것은 쉽지 않고, 더군다나 광고에 돈을 들일 생각이 없으니 주변 음식점과 인접한 곳에 자리를 잡으시라고 누누히 말씀드렸는데도, 음식에 대한 자부심과 우유부단함을 보여주시더니 혹시나가 역시나라는 말을 실감하게 해 줬다.실컷 묻고 또 묻고 다른 곳에 고객이 되었지만, 잘 되길 바라는 마음에 직접 가서 음식을 주문해서 먹어봤다. 솔직히 말하자면, 그 분이 보여주신 근자감(근거없는 자신감)의 출처가 궁금했다.개업 전에 그렇게 자랑하던 음식은 이 맛도 저 맛도 아닌 정체불명의 음식이 되었고, 음식을 가지고 와서 우리가 먹는 내내 불안해하던 눈빛이 아직도 생생하다. 아... 그 분이 창업 프로그램이라도 잘 챙겨보셨다면, 책이라도 찾아보셨다면... 창업을 준비한 적이 없는 나 역시 어쩌면 너무 당연한 이야기만을상담이랍시고 해줬는지 모른다. 하긴 경험도 없고 주변 전문가들에 비해 나이도 적었지만, 나 역시 나를 계발하지 못했음에 반성한다.김유진제작소 대표, 국내 최초의 외식업 매니저, 맛집 조련사, 푸드 칼럼니스트. 25년간 음식 관련 프로그램을 제작해왔고, 15년간 외식업체 컨설팅으로 성공시킨 레스토랑만 300곳 이상, 300만 명이 그의 강연을 찾아 성공 노하우를 배워갔다. 국립중앙박물관 식음료 총괄 컨설턴트를 지냈고, [찾아라! 맛있는 TV], [이영돈의 먹거리 X 파일], [생생정보통], [굿모닝 대한민국] 등의 프로그램에서 검증단과 자문위원으로 활동했다. 그의 눈에 띄는 식당은 대박이 난다. 그를 알아보고 컨설팅을 의뢰해 대박을 낸 창업자, 외식업주, 자영업자들은 그를 ‘코치님’이라고 부른다. 유명 외식업체들은 그를 섭외 0순위로 점찍어놓고 줄을 선다. - 예스24작가 소개 중.전문가가 판을 치는 세상이다. 잘 나간다 싶으면 방송과 책을 내놓고 강연으로 스케줄을 채운다. 귀를 쫑긋하고 들어보면 한 두가지 특색을 제외하고는 별 다를게 없이 느껴진다.어디서 들은 이야기고, 이미 누군가 하고 있는 것이 많기 때문이기도 하다. 유명하다고 하는 곳에 가면 많이 본 것들이기에 흥미를 가져 본 적도 없다.이 책은 그런 나의 생각을 돌려놓았다. 그 모든 것이 전략이었으며 그 모든 것이 목숨같은 디테일을 살린 고객을 위하고, 사업주를 위한 것이었다는 것을 알고는 이번 전문가에게는 존경심까지 우러나왔다. 상인들은 정확한 셈을 한다. 자신이 제공한 것에 대한 대가를 어떻게든 고객에게 뽑아내는 게 상인이다. 어쩌면 그들이 잔인하고 매몰차게 느껴진다. 그러나 그것은 그들의 차가운 심장만 느껴질 때의 이야기이다.뜨겁게 고객을 위한다는 불꽃이, 차가운 심장 위로 덮여져있다면 고객은기꺼이 값을 치를 용의가 있다. 그 뜨거움에 시각을 청각을, 미각을 그리고 감동을 입히는 사람.뜨거움을 팔며 당당히 댓가를 요구하는 현 시대에 맞게 업그레이드 된 그가 바로 전문가이다.창업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묻고 싶다. 이처럼 뜨거울 준비가 되어 있냐고.만약 아니라는 대답이 나온다고 해도 괜찮다. 슬며시 이 책을 권해주면 되니까. == 책 속 == * 고객에게 참정권을 부여하라.
가격 차별화(저가 전략)로 시장에 안착한 일부 오너들의 공통점이 있다.
1. 과감하다.
2. 망설이지 않는다.
3. 아낌없이 퍼준다.
4. 그러나 2년을 못 넘기고 이런 소리를 한다. "장사는 좀 되는데 건물 시설이 노후해서 손님들에게
완벽한 서비스를 못하고 있어요."
...열심히 베풀어 손님이 꼬이고 매출이 오르면 이를 극대화하고 싶어진다. 인지상정이다.
초심을 잃지 않고 그 상태로만 유지해도 매출이 몇 배는 될 텐데 그 기간을 단축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고객과 직원 핑계를 대면서 폼 나는 대형 업장을 꿈꾼다.
엄밀히 따져보자. 지금까지 장사가 잘된 건 다 절약된 비용 덕분이다. 가게가 외지고 작으니 임대료가
적다. 공간이 좁으니 동선이 짧다. 그만큼 인력이 절약된다. 또 좁은 만큼 여러 명이 들어오지 못하니
늘 줄을 선다. ...
* 라모스 버거 실행 스케줄.
* 뽕을 집어넣어서라도 음식의 볼륨감을 살려라. 음식은 단 1cm이라도 눈과 가까워지면 맛있게 느껴진다. 최고급 호텔 뷔페 레스토랑이나
일식집 그리고 한정식집의 상차림을 눈여겨보라. 일반 식당보다 음식과의 초점 거리가 짧다.
음식을 담은 고급스러운 그릇을 반드시 무언가가 받치고 있기 마련이다. 납작한 멜라민 접시에 담긴 반찬을 테이블 위에 아무것도 깔거나
받치지 않고 놓으니 볼륨감이 없는 거다.
...하지만 고객들의 입맛을 욕하기 전에 진짜 내 음식이 수준급인지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 돈이 좀 들더라도 시장 조사는 꼭 필요하다는
소리다. 단 다른 업소를 방문하고도 트집만 잡으면 아무소용이 없다.
장점을 최소한 8가지 이상 찾으려고 애를 써라. ...남의 장점을 찾지 못한다면 절대로 나의 장접도 찾아낼 수 없다.
본인이 선택한 아이템으로 1등 할 자신이 없으면 1등이 되는 법을 배우면 그만이다. 어차피 부족한 걸 채워가는 것이 인생 아닌가! 최고의
맛을 찾기 위해 위장 취업마저 불사하는 업주도 있다.
== 목차 ==
장사는
전략이다머리말 | 당신의 노력은 반드시 보상받을 겁니다전략 1. [끌어당기기] 고객에게
시켜라재미가 없으면 고객도 없다50% 가격 할인의 비밀고객에게 참정권을 부여하라고객은 눈에 보이는 것만
믿는다저희는 주문과 동시에 밥을 짓습니다평범한 요리를 더 맛있어 보이게 만들어 보자[김유진의 스페셜 코칭] 1년
365일, 하루 24시간 줄을 세우고 싶으시죠?- 피 같은 임대료를 내고도 이익이 나게 만드는 솔루션전략 2.
[차별화] 전구를 바꿔라“일요일은 쉽니다”라는 안내의 오류단돈 1,000원의 어마어마한 위력고기 들어오는 시간을
적어라당신은 혹시 사나운 개를 키우고 있지 않으신가요?숨겨진 18cm를 찾아라어차피 줄 거면 생색내면서
줘라[김유진의 스페셜 코칭] 전구는 무조건 1년에 두 번 바꿔라- 진정한 고수는 매장 조명의 색온도까지
고려한다전략 3. [호기심 유발하기] 소리로 유혹하라높아야 맛있어 보인다. 4cm의 비밀로고송을 만들어
귀를 꼬드기세요!맛은 지극히 상대적이다“바사삭!” 소리도 매출을 올릴 수 있다5초 안에 시선을 사로잡아라!설탕을
미워하지 마라호감을 주는 인테리어는 음악으로 완성된다[김유진의 스페셜 코칭] 고객은 칼로리 높은 사진을 좋아한다-
기름이 줄줄 흐르는 사진을 최고 해상도록 출력해서 붙여라전략 4. [기본기] 밥 짓는 물을 바꿔라타깃
오디언스가 정확하지 않으면 필패한다그래도 그렇지 봉평이 뭡니까?밥집은 무조건 밥이 맛있어야 한다외식업은 아이디어도 맛있어야
한다음식은 먹기도 전에 맛있어야 한다절대로 고객을 가르치려 들지 마라제발, 고객이 원하는 걸 파세요[김유진의
스페셜 코칭] 장기불황, 다 망해도 이런 오너는 살아남는다- 라모스 버거 매니지먼트 프로세스 내역 전격 공개!전략
5. [비주얼] 판을 갈아엎어라무조건 음식은 예뻐야 한다설득의 핵심, 권위를 모셔오자신메뉴 도입에도 원칙이
필요하다“NO”라고 절대 말하지 마라원산지, 생산자, 조리법 그리고 마리아주저울이 해답이라고 100번
강조합니다해체하고 펼쳐라[김유진의 스페셜 코칭] 무조건 무거운 식기를 사용하라- 커트러리의 무게와 체감 가격의
상관관계전략 6. [내실 다지기] 카톡을 꺼라일할 사람 없어서 밥장사 못 해먹겠네벤치마킹에 임하는
우리의 자세제발 카톡 좀 끄세요장사는 브랜드가 아니라 사람이 하는 거다주인의식을 왜 강요하세요? 어차피 주인도 아닌
사람에게친절하기 싫다면 이 방법은 어떠세요?독학으로 데이터 전문가가 되는 최고의 스킬[김유진의 스페셜 코칭]
디테일로 차별화하고 감동시켜라- 성공을 가져다주는 장사의 디테일 100전략 7. [스토리텔링] 사연을
만들어라단점을 없애기보다 장점을 키워라생존의 마지노선, 매출 계획스토리텔링은 이렇게 만드는 거다장사는
연애다천재가 아니라면 천재가 되는 법이라도 배워라포정이 되어야 살아남을 수 있다계산 가능한 가치만
깔아주세요[김유진의 스페셜 코칭] 왜 우리 가게만 손님이 없을까?- 외면할수록 고객에게 버림받는 다섯
가지전략 8. [확장] 빗장을 풀어라고장 난 냉장고도 맛을 만든다누구나 프랜차이즈 본사의 오너를
꿈꾼다프랜차이즈 가맹사업, 이것만 외우자! Part One: 아이디어, 가맹점 계약, 관계 유지프랜차이즈 가맹사업, 이것만
외우자! Part Two: 물류 시스템, 상권 분석맛있는 음식점은 절대로 혼자 가지 않는다뷔페 성공 전략 Part One:
뷔페 공학뷔페 성공 전략 Part Two: 메뉴나 요리가 친절하면 안 되나요?[김유진의 스페셜 코칭] 문제를 직접 관찰하고
기록하고 해결하라- 어느 티벳 식당 사장님의 고민에 답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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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한국형 장사의 신 | 저 | 쌤앤파커스대한민국 ‘장사의 신’들이 꼽은 ‘맛집 조련사’ 김유진, 그가 말하는 한국형 초대박 장사의 비법!
김유진의 눈에 띄면 식당은 무조건 대박이 난다! 다들 장사가 어렵다고 난리지만, 시건방지게도 그는 장사만큼 쉬운 건 없다! 고 잘라 말한다. 그도 그럴 것이 21년째 음식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13년 동안의 컨설팅을 통해 그가 성공시킨 식당만도 200곳이 넘는다! 평범한 아이템도 그가 생각하면 특별해지고, 후미진 골목집도 사람들이 찾는 대박집으로 바꾸는 신기한 재주가 있다.
[도서] 장사는 전략이다 | 저 | 쌤앤파커스15년간 외식업체 컨설팅으로 성공시킨 레스토랑만 300곳이 넘고, 300만에 달하는 외식업계 종사자들에게 성공 노하우를 전수해온 ‘장사의 神’ 김유진의 신작. 아무리 맛있는 비장의 메뉴를 보유한 집도, 아무리 목 좋고 기발한 서비스로 소문 난 집도, ‘전략’ 없는 장사는 모래 위에 지은 성에 불과하다.
왜 고객은 이것을 좋아하고 저것을 싫어할까? 어떻게 하면 한 번이라도 더 시선을 끌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을까? 옆집에 새로 오픈한 식당이 똑같은 메뉴로 우리 집 매출을 위협하면 어떻게 화끈하게 응수할 수 있을까? 장사는 전략이다 는 장사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자신만의 장점과 비기(秘技)에 ‘전략’을 더해 언제 어떤 상황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김유진만의 절대 노하우를 제공한다.
한국형 장사의 신
프롤로그_ 장사 DNA, 타고 나셨나요?
Part1. 장사만큼 쉬운 건 없다
-되는 놈들만 아는 1등 장사 전략
장사에 성공하고 싶으세요? 아내를 사랑하세요!
명인은 아무나 하나 _나주시〈홍어 1번지〉
한 방에 성공하겠다굽쇼? 꿈 깨시지요! _여의도〈영원시당〉, 순화동〈장호왕곱창〉
‘쌔복’은 분명 존재한다
왜 우리 가게만 손님이 없을까?
30일 안에 수익률 10% 올리는 노하우
행인이 손님이 되고, 손님이 단골이 되기까지
*김유진의 특별한 컨설팅 1_ 무조건 현금을 돌게 하라
Part2. 손님이 찾아와야 할 이유를 만들어라
_절대로 안 망하는 나만의 메뉴 선정법
1년에 4번 ‘계절특선 메뉴’로 승부를 봐라
핸디캡도 콘셉트가 된다니까요! _을지로〈만선호프]
마진이 좋은 아이템을 찾으신다고요? _전주〈반야돌솥밥〉, 인사동〈조금
선수들만 아는 고기장사의 비밀 _여의도〈창고43〉, 동소문동〈해뜨는집〉, 청주〈봉용불고기〉
칼국수 장사는 절대 망하지 않는다
착한 식당이 맛있는 식당은 아니다
MSG ‘팍팍’쳐 넣으란 말이야!
*김유진의 특별한 컨설팅 2_ 원산지 표기로 신뢰감 올리기
Part3. 상권이 없다면 당신의 상권을 만들어라
_골목길에서 찾는 대박 아이템 선정법
첫째도, 둘째도 ‘복덕방’부터 구워 삶아라
‘꿈’의 권리금 VS ‘쪽박’ 권리금
임대료, 달라는 대로 주면 당신만 바보다
제발 모르면 프랜차이즈 하세요
김밥과 만두도 조금만 바꾸면 빅 아이템이 된다 _홍대〈찰스김밥〉, 합정역〈마포만두〉
아깝다, 내가 먼저 생각했었는데! _신촌〈팔색삼겹살〉
무궁무진한 매력 덩어리, 0.5 창업
Part4. 숨겨진 10%의 마진을 찾아라
_인건비 걱정 안 해도 되는 영업 관리의 비밀
알루미늄 호일로 150만 원 절약하기 _부산 초량동〈은하갈비〉, 한남동〈해남갈비〉
셀프서비스의 수학적 분석
아내와 자식을 바꿀 수 없다면 영업시간이라도 바꿔라 _용두동〈어머니대성집〉
직원들 때문에 당장 때려치우고 싶으시죠!
직원을 적으로 만드는 두 가지 비법(?)
주방의 과학! 수납과 동선 _부안〈변산온천산장〉
*김유진의 특별한 컨설팅 3_ 가게 앞에 상추와 깻잎을 심자
Part5. ‘장사의 신’들만 아는 신들린 마케팅 비법
_옆 가게는 죽어도 못 따라하는 나만의 홍보술
천 원 한 장도 안 쓰고 내 가게 홍보하는 블로그 마케팅
‘찌라시’, 우습게 보지 마라!
여심을 잡아라! 생리 마케팅 _홍대〈서가앤쿡〉, 삼청동〈눈나무집〉
텔레비전에 우리 가게 나왔으면 정말 좋겠네
‘싸가지 없는’ B급 파워블로거에 대처하는 법
외식업의 세계적 트렌드가 궁금하세요? _스위스〈힐틀HILTL〉, 일본〈모쿠모쿠〉
부록
1. Must Go! 콘셉트별 대박집
2. 한국형 장사의 신 만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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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상의 엄마들이 가르쳐준 것들
- 할머니랑 나랑 닮았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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