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책은 교육심리학 수업때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구입했다.이 책이 응용심리학 분야나 인지심리학 분야 등에서 유명한 학자들이 학습이론, 만족지연능력, 성격특성이론, 마음집중, 마음분산, 경영이론, 합리성 마비 등의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분석하고 있다.결국 그들의 입장은 한 마디로 압축할 수 있다.지능과 똑똑한 행동의 경향은 비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나도 그 입장에 동의한다.똑똑한 행동과 멍청한 행동은 선천적인 것이라기 보다 후천적인 것이라고 생각한다.사람의 경험, 학습, 그 속에서 깨닫는 자기 발견, 자기 반성, 자기 계발 속에서 생겨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왜 똑똑한 사람들이 멍청한 짓을 저질러 나와 타인의 삶을 파멸로 이끄는 걸까?
헛똑똑이의 모순을 심리학 최초로 밝히다!
11개의 독창적인 글을 통해 똑똑한 사람들이 멍청한 짓을 저지르는 이유를 낱낱이 파헤친다. 학습이론, 만족지연능력, 암묵지식, 성격특성이론, 마음집중과 마음분산, 자지조직화된 임계성, 경영이론, 합리성마비 등 각 장마다 저명한 저자의 독창적인 이론과 탁월한 분석이 펼쳐진다. 이 책을 쓴 15명의 저자들은 인지심리학과 응용심리학 분야에서 저명한 심리학자들로, 지능과 똑똑하고 멍청한 행동은 별개임을 주장한다. 이들은 역설적으로 똑똑한 사람이 너무 똑똑해서, 머리가 좋아서 멍청한 행동을 하게 된다고 말한다.
3장에서는 지능을 고정되었다고 믿는 사람과 얼마든지 개발이 가능한 유연한 것이라고 믿는 사람에 대한 연구가 나온다. 지능이 고정되었다고 믿는 사람은 늘 똑똑해 보이는 데만 신경을 쓰기 때문에 쉬운 일만 찾는데 반해, 지능이 유연하다고 믿는 사람은 도전적인 일을 통해 배우고 성장하며 즐거움을 얻는 사람으로, 천재들 역시 이러한 사람들이다. 저자는 진정으로 똑똑하다는 것은 바로 ‘자기계발’과 ‘자기발견’의 과정 속에서 얻어진다는 평범하지만 잊기 쉬운 진리를 주장한다.
서문_헛똑똑이의 수수께끼를 풀다
1 왜 도일은 홈드를 죽이려 했을까?
머리가 좋은 사람이 멍청한 짓에 매달리는 이유
레이 헤이먼(Ray Hyman) : 오래곤 대학 명예교수
2 왜 클린턴은 애정행각이 들키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을까?
섹스 스캔들 이후 클린턴이 보인 행동에 대한 인지 분석
다이언F.핼펀(Dian F.Halpem) :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심리학 교수
3 왜 똑똑한 사람을 칭찬하면 바보가 될까?
똑똑한 사람들이 멍청해질 수 있는 몇 가지 이유
캐럴s.드웩(Carol S. Dweck) : 콜롬비아 대학 심리학 교수
4 왜 전지전능과 천하무적의 감각이 사람을 망칠까?
어리석음의 불균형이론과 암묵지식
로버트 스텐버그(Robert Stemberg) : 예일 대학 심리학 교수
5 왜 순간의 유혹을 이기지 못할까?
만족지연능력이 자기규제에 미치는 영향
오즈렘 에이덕(Ozlem Ayduk) : 콜롬비아 대학 심리학 교수
월터 미쉘(Walter Mishel) : 콜롬비아 대학 심리학 교수
6 왜 양 17마리와 염소 16마리를 더하면 33세가 될까?
마음분산이론으로 본 멍청함
미니어 몰도비아누(Mihnea Moldoveanu) : 조셉 로트먼 경영대학원 교수
엘렌 랭거(Ellen Langer) : 하버드 대학 심리학 교수
7 왜 지능이 높은 사람보다 현명한 사람이 행복할까?
지능과 성격, 멍청함의 관계
엘리자베스 J. 오스틴(Ellizabeth J.Austin) : 애딘버그 대학 심리학 교수
이안J.디어리(Jan J.Deary) : 애딘버그 대학 심리학 교수
8 왜 사회는 장애인을 멍청이로 낙인찍을까?
장애인에 대한 고정관념과 추론오류
엘리너L.그리고렌코(Elina L. Grigorenko) : 모스크바 주립대학 심리학 교수
도너 로커리(Donna Lockery) : 예일대학 PACE 센터 과학자
9 왜 뻔히 눈에 보이는 어리석은 행동을 할까?
눈먼 어리석음의 매커니즘
데이비드 N. 퍼킨스(David N.Perkins) : 하버드 대학 교육학 교수
10 왜 똑똑한 관리자는 따르는 부하가 없을까?
똑똑하지만 무능력한 관리자가 되는 이유
리처드 K. 바그너(Richard K. Wagner) : 플로리다 대학 심리학 교수
11 왜 천재 물리학자가 창조론에 매달릴까?
합리성마비의 개념으로 본 멍청함
케이스 E.스타노비치(Keith E.Stanovich) : 토론토 대학 응용인지과학 교수
역자후기
주
참고문헌
- Total
- Today
- Yesterday
- 잘 가르치는 교수
- 김유정 단편소설 10선
- 6시간에 끝내는 생활영어 회화천사: 전치사/접속사/조동사/의문문
- 스위트 로드
- 헤이케 이야기 1
- 길 위의 소녀
- 현자의 제자를 자칭하는 현자 03권
- HIGH SCHOOL ENGLISH PRACTICAL ENGLISH READING AND WRITING 자습서 실용영어 영어독해와 작문 (2017년용)
- 할머니랑 나랑 닮았대요
- 일본의 검은 안개 (상)
- 하루 15분 기적의 림프 청소
- 원각경 ; 원문과 해설 (圓覺經
- 또 그리고 3
- 과학탐험대 신기한 스쿨버스 1~5 세트 (전5권)
- 세상의 엄마들이 가르쳐준 것들
- 생각수학 1031 문제서 초등 1-2 (2016년용)
- 나도 솔직히 1등이 하고 싶다 멘토링 편
- 손자행법
- 세상을 바꾸는 사랑의 열정가들
- 인생은 생방송
- 2011 신춘문예 당선동화
- 사자와 세 마리 물소
- 능률 중학영어듣기 모의고사 22회 Level 1
- 2018 수박먹고 대학간다 실전편 (2017년)
- 뮤지의 랩 동요집
- 허풍백과사전
- 역대 최강의 영주님 4-2권
- 헤이안 일본
- 그래도 나는 다시
- 맛있게 뚝딱! 양배추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